[애거서 크리스티 전집 21] 파커 파인 사건집

행복하십니까? 그렇지 않다면 파커 파인 씨와 상담하십시오. 리치먼드 가 17번지.

파커 파인은 지난 35년간 정부 기관에서 통계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하다가 은퇴한 뒤, 그동안 축적한 경험을 새로운 방식으로 이용하기 위해 사무소를 낸다. 이 이야기는 위의 광고를 본 사람들이 파커 파인의 사무실에서 상담을 하고, 그 뒤에 파커 파인이 문제를 해결하는 형태로 되어 있다. 옴니버스 식으로, 이상한 가게를 소재로 하는 여러 이야기들이 떠오르기는 하지만, 초현실적인 판타지성이 있는 것도 아니고, 코지 미스터리로 분류하기에도 범죄나 추리의 강도가 약해서 재미있는 시도라는 생각은 들지만 아주 흥미진진하진 않다. 읽으면서 임주연의 “퓨어 크라운”의 쓸모없는 소원을 들어주는 가게 생각을 했다. 이 이야기에 요정과 판타지를 가미하면 그런 이야기가 되겠구나 싶었다.

“중년 부인”에서 푸아로의 비서이기도 한 펠리시티 레몬이 비서로 나오고, “불만스러운 군인”에서 푸아로의 친구인 아리아드네 올리버가 의뢰인을 위한 해결책을 만드는 내용이 나오는 등 푸아로 시리즈와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다.

중년 부인

남편의 외도로 고통받는 부인의 문제.

불만스러운 군인

약간 BBC 셜록의 존 왓슨을 떠올리게 하는, 예편 후 삶을 권태롭게 느끼는 퇴역 군인이 권태에 빠진 퇴역 군인의 지루함을 해소하는 문제.

괴로워하는 여인

친구의 다이아몬드 반지를 모조품으로 바꿔치기한 주인공이 파커 파인에게 다이아몬드 반지를 원래 자리로 되돌려 줄 것을 부탁한다.

불행한 남편

본인은 이혼을 원하지 않는데 아내가 이혼을 원하는 남자가 찾아오자 파커 파인은 마들렌 드 사라를 가짜 애인으로 보내 부부 사이를 자극한다.

회사원

특별히 불행한 것은 아니지만 일상이 지루하다고 느끼던 사람이 파커 파인의 도움으로 모험을 경험한 뒤 다시 안전한 일상으로 돌아온다.

부유한 미망인

돈은 많지만 행복을 알지 못하는 부인에게 행복을 찾아주는 이야기.

원하는 것을 다 가졌습니까?

파커 파인이 보석 도난 사건을 해결하는 이야기.

바그다드의 문

파커 파인이 여행 중 살인사건의 범인을 밝혀내는 이야기.

시라즈의 집

시라즈에 간 파커 파인은 장관의 딸이라고 하는 수상한 내력의 여성으로부터 고민을 듣고 불행이 원인을 해결한다.

값비싼 진주

파커 파인이 사라진 진주를 찾는 이야기.

나일 강 살인 사건

파커 파인이 선실에서 일어난 살인 사건을 해결하는 이야기.

델포이의 신탁

파커 파인이 유괴 사건을 해결하는 이야기.

확실히 후반부로 갈 수록 추리 요소가 들어가지만, 본격 추리 치고는 좀 단순하고 푸아로의 다른 단편들에 비슷한 이야기들이 있어서 그런지 썩 흥미진진하진 않았다.


게시됨

카테고리

,

작성자

Translat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