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인이 있다(11인의 우주전사)

11인이 있다!
11인이 있다!
11인이 있다!

예전에 MBC에서 명절 애니메이션으로 보았던 애니메이션. 얼마 전 원작 만화 쪽이 정발되었는데, 두 권 구입하신 파벨님이 한 권 주셔서 바로 읽게 되었다.

일단 애니메이션과 같은 앞부분 쪽은 쪽은 이렇다. 3년마다 치러지는, 엄청난 경쟁률의 코스모 아카데미 시험. 최종 테스트에 참여하는 700명 중에 들어간 타다는 10인 1조로 한 팀이 된 동료들과 함께 낡은 우주선에 들어가 최후의 시험을 치르게 되는데, 그 셔틀에는 놀랍게도 11명이 타고 있었다.

다행히도 폭발물 쪽은 타다의 직관에 힘입어 바로 처리할 수 있었지만, 53일동안 여기에서 머무르는 것은 시작부터 만만치 않다. 시작부터 중력제어장치는 고장나있고, 이곳에서 어떻게든 버텨내야만 코스모 아카데미에 들어갈 수 있는 이들은 일단은 협조하면서도 서로에 대한 경계를 늦추지 않는다. 돌머리라는 별명의 그렌 교관은(어렸을 때 애니를 봐서 누가 11명째인지는 알고 있음) 아인츠 바인이라는 가짜 이름을 대어 타다를 시험하였다가, 다시 자신의 텔레파시로 그의 직관력을 무효화하고 잘 숨어든다.

타다는 처음 와 본 이 배에 대해 감만으로 구조를 파악하지만, 정말로 감이 좋아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리는 없다. 한편 11명이 내려가 본 지하의 기관실에는 전등덩굴 식물이 가득 엉켜있는데, 이 배에 원래 탔어야 하는 사람들은 보이지 않는다. 한편 이들 일행의 리더를 자처하는 마야 국왕은 타다를 의심하고 있다.

“11명째는 어쩌면 죽은 승객의 유령일지도 몰라.”

프롤의 말에 타다는 뭔가를 어렴풋이 기억해낸다. 한편 타다의 실수로 강가는 몸에 회로가 박혀 부상을 입는다. 강가는 기절하지만, 장로님의 조수로 일하며 의학 지식을 조금 배운 타다는 프롤과 그렌의 도움을 받아 수술에 성공한다. 강가의 녹색 피와 녹색 근육은 조금 놀랄 만한 것이지만 그래도 강가는 무사히 깨어나 타다를 변호한다. 강가는 자신들의 종족인 토레토가 족은 단명하는 종족이라, 자신은 어렸을 때 클로렐라 배양을 받아 사이보그 개조 실험을 받았으며, 사이보그 개조는 비용이 비싸서 그런 시술을 받는 사람은 한정되어 있다고 설명한다. 그 “수가 한정되어 있다”는 말에 타다는 또 무언가 이상한 느낌을 받는다.

프롤이 여자인 것이 밝혀지고, 프롤은 자신이 여자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누는 프롤도 자신의 종족처럼 어렸을 때 남녀 양성체로 자라다가 어른이 되면서 성별이 분화된다는 것을 말합니다. 프롤은 코스모 아카데미에 진학해야 남자가 될 수 있는데, 프롤의 고향에서는 일부다처제고, 프롤은 어른이 되면 18살이나 연상인데다 8명의 부인이 있는 남자에게 시집가기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남자가 되고 싶다고 합니다.

한편 우주선은 점점 별의 공전궤도에서 벗어나고 있다. 행성에 가려져 있던 푸른 태양이 드러나며 기온이 올라가고, 더위를 표현하듯 불그레하게 보이는 우주선 안에서 전등덩굴은 번성한다.

어렸을 때 보았던 애니메이션은 호러물이라는 느낌이 강했다. 이 이야기의 전개 중 큰 축을 차지하는 부분이 에스페란사 호에 얽힌 비밀을 풀어내는 과정이고, 이 과정에서 전등덩굴과 전염병, 그리고 부족한 백신에 대한 이야기가 중요하게 나온다. 덩굴은 더위 속에서 자기 보호를 위해 수상쩍은 포자들을 계속 뿜어내는데, 그 포자는 데르 적반병이라는 병의 원인이 된다. 더위 속에서 타다는, “이제 백신을 만들어낼 쥐가 없는데 아이들만 해도 500명 이상 남았으니, 이러다가는 모두 죽고 말 것”이라고 겁에 질린 어른들의 모습을 기억해낸다. 네 살때 그는 이 우주선에 있었고, 그때 승무원과 승객의 9할이 죽었다. 타다는 백신을 맞을 수 있었지만, 백신을 맞지 못한 어머니는 죽어가며 우주선의 함장님이었던 장로님께 타다를 맡겼다.

앞으로 8일 정도가 지나면 함내의 온도가 올라가 덩굴이 포자를 뿜어내고, 모두 적반병에 걸리게 된다. 다들 필사적으로 기온을 낮추려 애쓰지만, 그다지 도움은 되지 않은 채 강가가 병에 걸리고 만다. 게다가 타다가 쓰러진 강가를 도우려 달려가다가 동력선을 건드리는 바람에 폭발까지 일어나며 상황은 더욱 악화된다. 그 바람에 타다는 11명째라는 의심을 받고 쫓기게 된다.

다행히도 어느정도의 오해는 풀렸고, 강가가 병에서 회복되면 사이보그 개조된 그의 체액은 그 자체로 백신이 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지며 모두는 짧은 평화를 되찾는다. 한편 타다는 태양 방향인 우주선의 선두를 폭파하여 그 반동으로 궤도를 돌릴 것을 제안한다. 타다의 제안이 성공하여 우주선은 궤도를 회복하지만, 이번에는 프롤이 데르 적반병에 걸리고 만다. 8일만 견디면 되지만, 프롤이 8일동안 버틸 수 있을 것 같지 않은 상황에서, 모두는 45일만에 불합격을 무릅쓰고 구조를 요청한다.

구조대가 도착하고, 모두는 에스페란사 호를 떠나 구조선으로 옮겨가고, 그렌이 교관이었던 것을 알게 된다. 예상 밖의 상황에 직면하는 젊은 후보생들 사이에 트러블을 일으키고, 그러면서도 후보생들을 보호하기 위해 따라왔던 교관은 모두의 합격을 선언한다. 한편 그렌은 타다를 이 그룹에 넣은 것은 그가 에스페란사 호의 생존자라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애니메이션의 결말에서, 남자가 되기 위해 아카데미에 진학하려 했던 프롤은 타다와 연애하기 위해 여자가 되기로 결심한다. 프롤과 타다는 아카데미 졸업 후 결혼하고, 그렌 교관은 항행훈련 중 학생을 구하다 순직했으며, 다른 사람들의 후일담도 짧게 나오며 엔딩. 원작 쪽은 여기에 다른 후일담이 덧붙어 있다. 후일담에서 마야 왕은 반역에 휘말리고, 애니메이션에서는 사망한다고 나온 그렌 교관도 다시 이들과 함께 한다. 마지막의 개그 외전은 지금의 개그센스에는 맞지 않지만, 스토리텔링에 있어서는 여전히 낡은 느낌 거의 없이 뺴어나다.

Tags: , , , , , , ,

Jeon Heyjin

Jeon Heyjin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