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Review
  2. Review : 논픽션
  3. Review : 만화/웹툰/그래픽노블
  4. Review : 수필

아이, 낳지 않아도 될까요? – 코바야시 유미코, 노인향, 레진코믹스

아이, 낳지 않아도 될까요?
아이, 낳지 않아도 될까요?

당장 아이를 갖고싶다 생각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평생 낳지 않겠다고 정한 것도 아니다.

띠지에 적힌 문장이 눈을 끌어 읽게 되었다. 얼마 전 원고를 마무리했고, 또 얼마 뒤 책으로 나올 임신 출산 소설 280일 – 누가 임신을 아름답게 했던가 를 탈고한 이후, 요즘들어 이런 이야기에 자꾸 눈이 간다. 같은 동아시아, 옆 나라, 유교 문화권…. 결국은 비슷한 고민을 하게 되는 걸까 생각했다.

직장에 다니는 30대 새댁(…..아, 뭔가 할 말이 많아지는 표현이다.)이 아이 문제를 고민하는 이야기인데, 그 30대가 아주 초반이어서 조금 당황했고, 우리나라보다 더 답답하게 그려지는 부분들과, 또 비슷한 점들을 생각하게 했다. 읽으면서도 여성 문제에 대해서는 일본은 훨씬 보수적인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또 다시 했다. 최근의 그, 여성 구두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kutoo 태그도 그렇고. 이 책에서 묘사되는 출산이나 육아 문제는 우리나라에서 창작물에 표현되는 담론보다 더 보수적이라, 현실적이라고 해야 할 지, 혹은 답답하다고 해야 할 지 좀 고민하게 된다.

일본의 여성 생활툰을 보고 있으면 답답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이런 부분이다.

Comments to: 아이, 낳지 않아도 될까요? – 코바야시 유미코, 노인향, 레진코믹스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